페이스 테이핑, 테이프로 얼굴의 주름을 편다?
이마나 잔주름이 있는 부위에 테이프를 붙여뒀다가 시간이 지나 테이프를 떼어보면 해당 부위의 주름이 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페이스 테이핑'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페이스 테이핑'은 틱톡에서 유행했던 콘텐츠입니다. 틱톡커들은 실제로 이마나 팔자 주름이 있는 부위에 테이프를 붙였다가 떼어내면서 변화되는 모습을 촬영하여 '페이스 테이핑' 효과가 있다고 영상을 올리곤 했습니다. 과연 테이핑으로 주름이 펴질까요?
미국의 건강전문매체인 베리웰헬스가 피부과와 성형외과 의사들의 의견을 받아 '페이스 테이핑'의 효과에 대해서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페이스 테이핑의 효과와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주름이 생기는 속도를 일시적으로 늦출 수 있는 방법은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합니다.
머라드 알람 교수는 "페이스 테이핑은 피부의 질감을 개선하고 잔주름 및 노화의 다른 징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이론적으로 테이프를 사용하면 근육을 고정시키고 압력을 가해 얼굴 피부에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테이프의 접착제나 테이프의 소재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피부 발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자극, 가려움, 피부의 발진, 심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페이스 테이핑의 부작용 일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아울러 알람 교수는 "페이스 테이핑은 보톡스와 같은 신경근육 이완 주사보다는 효과가 적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라고 말하며 "이마에 가로로 주름이 있다면 테이프는 세로로 붙어야 한다"라고 조언을 했습니다.
모든 전문가들이 페이스 테이핑 요법에 동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주름이 생기는데 단순히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주름이나 노화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 성형외과 크레이그 레이먼 박사는 "얼굴에 테이프를 붙이면 근육이 고정되어 주름 형성을 방지하는데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실제로 효과를 입증하는 임상 실험이나 연구는 없다"라고 했습니다.
일시적인 변화 때문에 영상을 찍어 올려서 소셜미디어에서 유행처럼 번진 '페이스 테이핑' 요법
아무래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어플이다 보니 페이스 테이핑 요법을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따라 해 본 적이 있을 수도 있을 겁니다.
페이스 테이핑 요법은 주름을 줄이고 싶은데 보톡스를 맞을 수 없거나 밤에 이마나 얼굴의 잔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짧은 시간 시도하는 것은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하니, 장시간 페이스 테이핑 요법을 시도하지는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과도한 욕심 때문에 무리하게 페이스 테이핑 요법을 시도하다가 역으로 부작용을 겪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