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부터 전쟁 아닌 전쟁이 노트북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새 학기 들어가기 직전으로, 이때에 맞춰서 보통 할인이나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많이 하기도 하고 신제품도 가장 많이 출시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매년 LG전자의 그램이나 삼성전자의 갤럭시북, 다른 브랜드의 노트북들도 이 시기에 신제품을 많이 출시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매년 이렇게 새 학기에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왜 이번에는 새해부터 더 많은 관심을 가지냐면 엄청난 새로운 프로세서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침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왜 지금 노트북을 새로 사거나 바꾸기 적절한 시기인지, 어떠한 노트북이 출시 예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루나 레이크
데스크탑은 보통 인텔보다 AMD의 판매량이 높기도 하고 선호도 또한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랩탑 시장은 아직까지 주류는 인텔입니다. 요즘은 라이젠을 탑재한 노트북도 많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인텔을 조금 더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이 왜 노트북을 바꾸기 더 적절한 시기라고 하냐면 새로운 인텔의 프로세서 '루나 레이크'가 생각보다 꽤 잘 나왔기 때문입니다. 애플 실리콘이 처음 등장했을 때, M1도 엄청 가성비라는 말이 많았고 지금까지 후속작의 인기도 상당합니다. 그 이유는 기존 x86이라는 아키텍처에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ARM 아키텍처로 전환을 했는데, 이때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바로 저전력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저전력이라는 강점이 노트북에서는 엄청 중요합니다. 애플 실리콘을 탑재한 맥북에서 대체로 속도도 빨라졌다고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배터리 타임이 미친 게 큰 장점으로 와닿았었습니다. 그러니까 저전력의 장점이 배터리에서 가장 크게 드러났던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작년에 윈도우 노트북들도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와 같은 ARM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여러 가지 노트북들을 출시했습니다. 물론 ARM 노트북의 호환성이 상당히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과도기 시장이라 발열, 배터리, 속도에서는 만족했지만 호환성의 개선이 조금 더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x86 아키텍처에서는 ARM의 장점인 저전력을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았는데 이번 인텔의 루나 레이크에서 이 점을 획기적으로 개선을 했습니다. 코어 구성부터 ARM 아키텍처, 쉽게 이야기해서 애플 실리콘처럼 성능코어, 효율코어로만 구성이 되어있고 램이 CPU와 붙어있는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진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내장 그래픽 성능도 전작인 메테오 레이크 대비 크게 개선되어 벤치마크나 실제 게임에서도 성능 차이가 되게 많이 나서 온라인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내장으로 어느 정도 가능할 정도로 성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2. 바꾸기 좋은 시기
앞서 어느정도 이야기를 해서 눈치채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일단 코어 수가 줄어들면서 멀티코어의 성능이 미미하거나 비슷하거나 조금 더 낮고 램이 CPU와 함께 패키지가 되어 있어서 램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노트북 시장에서 왜 크게 관심을 받냐면 이 저전력 때문입니다.
우리가 노트북에서 가장 중요한 걸 꼽으라고 한다면 첫 번째는 무게, 두 번째는 배터리, 그다음은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게임이나 고성능 작업을 한다면 배터리가 훨씬 빨리 닳겠지만 사무용이나 일반 작업으로 사용할 경우 배터리 타임에서 가장 크게 체감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이 노트북을 바꿀 좋은 시기냐고 하냐면, 이번에 출시된 루나 레이크가 지금은 사임한 전 인텔 CEO가 기존 인텔에서 쓰던 방식과는 다르게 새로운 시도의 일회성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최소 몇 년간은 이 정도의 저전력의 성능을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3. 루나 레이크가 탑재된 외국 브랜드 노트북
먼저 2024년 10월에 이미 외국 브랜드의 노트북들은 루나 레이크를 탑재한 노트북들을 많이 출시했습니다.
(1) Acer Swift
(2) MSI Prestige
(3) ASUS Zenbook S
(4) ASUS Vivobook S
(5) ASUS Expertbook P5
(6) HP OmniBook Ultra Flip
(7) Lenovo Yoga Slim 7i
(8) ThinkPad X1 Carbon G13
(9) Dell XPS 13
4. 루나 레이크 탑재된 국내 브랜드 노트북들
실제로 국내에서는 노트북은 들고 다니는 휴대성 기기이다 보니 만약 고장이 났을 때, A/S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 시리즈와 LG전자의 그램 시리즈입니다.
(1) 갤럭시 북5 Pro
(2) LG 그램프로
이렇게 루나 레이크를 탑재하여 출시된 그리고 출시 예정인 노트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 노트북을 구입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웬만하면 이번 1월 내에 신제품이나 할인 아카데미 시즌에 맞춰서 원하는 모델을 잘 살펴보시고 골라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애로우 레이크
이번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가 루나 레이크 외에도 애로우 레이크라는 프로세서도 있습니다. 애로우 레이크를 탑재한 노트북이 다음 주에 또 출시된다고 합니다. 루나 레이크 대비 큰 특징이라면 전력 소모는 더 큰 대신 CPU 성능은 루나 레이크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대신 GPU는 비슷하거나 조금 더 좋고 NPU는 하락하는 대신 가격도 루나 레이크보다 더 저렴하다고 합니다.
'IT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더링'이 공개된 갤럭시 A56 미리 살펴보기 (+ 전작과 비교) (0) | 2024.11.30 |
---|---|
갤럭시 A16 스펙과 국내 출시일은? (+ A15와 비교) (0) | 2024.11.23 |
샤오미 레드미 워치5 라이트 & 액티브 스펙 및 비교 (+ 레드미 워치4) (5) | 2024.11.11 |
가성비 좋은? 플래그십?? 갤럭시 S24 FE (+ S23 FE와 비교) (4) | 2024.11.08 |
갤럭시 Z 폴드 스페셜 에디션(SE)의 총 정리! (1) | 2024.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