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액이 동맥벽을 밀어내는 힘이 지속적으로 높을 때를 의미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맥을 손상시키고,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의료 기관에서는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르지만, 그 피해는 여전히 우리의 몸 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혈압(BP)은 혈액이 혈관 벽을 밀어내는 압력이나 힘을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압의 수치는 두 개의 숫자를 가지고 있는데, 가장 높은 수치는 심장이 뛰거나 수축할 때 동맥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 수축기 혈압이고, 가장 낮은 수치는 심장이 편안할 때 심장박동 사이에 있는 동맥벽의 압력을 측정하는 이완기 혈압을 의미합니다. 혈압의 단위는 수은 밀리미터(mmHg)입니다.
고혈압 확인
고혈압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혈압을 체크하는 것 입니다.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더라도 매년 병원이나 건강검진을 통해 혈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혈압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검진을 통해 생명을 구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증상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나 징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의료진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고혈압을 몇 년 동안 가지고 있어도 전혀 모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고혈압이 있는 성인의 약 46%가 자신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혈압이 180/120mmHg 이상일 경우 두통, 심장의 두근거림, 코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렇게 혈압 수치가 높을 경우 고혈압 위기 단계이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종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두 가지 유형으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1차성 고혈압: 1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노화,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방식이 포함됩니다.
- 2차성 고혈압: 2차성 고혈압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질병이나 복용하는 약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특정한 상황에 따라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화이트 코트 고혈압: 가정에서는 정상이지만 병원에서는 높아지는 경우
- 마스크 고혈압: 병원에서는 정상이지만 가정에서는 높아지는 경우
- 고혈압 지속: 가정과 병원에서 모두 높아지는 경우
- 야행성 고혈압: 잠을 잘 때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원인을 한가지로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원인들이 모여 고혈압을 유발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쁜 식습관(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단 포함)
- 부족한 운동 또는 신체활동
- 과도한 음주 또는 음료 섭취
2차성 고혈압의 경우, 의료진이 확인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뚜렷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면역억제제, 경구피임약을 포함한 특정 약물
- 신장병
-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 원발성 알도스테론증(콘증후군)
- 쾌락용 약물 사용(암페타민, 코카인 포함)
- 신장의 동맥과 정맥의 혈류에 영향을 주는 질환(신장 동맥협착)
- 흡연(베이핑, 전자담배 포함)
그리고 의료진은 유전자 또한 고혈압에 작용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가까운 가족 중 한 명 이상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도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고혈압의 위험군
- 심혈관 질환 또는 당뇨병 이력이 있는 가족 구성원
- 55세 이상인 사람
- 만성 신장질환, 대사증후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갑상선 질환을 포함한 특정 질환 환자
- 과체중 또는 비만
- 운동 부족
-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
- 흡연
- 음주
고혈압의 합병증
만약 고혈압을 방치한다면 다음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관상동맥질환(CAD)
- 뇌졸중
- 심장마비
- 말초동맥질환
- 신장병과 신부전증
- 임산부 합병증
- 시력 손상
- 혈관성 치매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의 치료에는 생활습관 변화와 약물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의료진은 혈압 수치, 고혈압의 원인, 기저 상태를 근거로 치료법을 추천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약물치료 없이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1. 혈압을 자연스럽게 낮추는 방법
- 건강에 좋은 체중 유지
- 건강한 식단 섭취
- 소금 섭취 조절(이상적인 나트륨 섭취량은 하루 1,500 mmg 이하)
- 충분한 칼륨 섭취
- 운동
- 금주
- 생활습관의 변화 및 약물치료
2. 혈압을 낮추는 약물치료 방법
-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억제제: 안지오텐신II안지오텐신 II 호르몬의 생성을 막아주는데, 안지오텐신 II 호르몬은 체내에서 혈압 관리를 위해 자연스럽게 사용됩니다. 약이 안지오텐신 II를 막으면 혈관이 좁아지지 않습니다.
-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s): ARBs는 호르몬이 혈관의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ACE 억제제와 같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 칼슘 통로 차단제: 칼슘이 심장과 혈관의 근육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이 혈관들이 이완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이뇨제(물 또는 수액): 몸에서 과다한 나트륨을 씻어내 혈액 속에 있는 수액의 약을 줄여줍니다. 사람들은 종종 다른 고혈압 약과 함께 이뇨제를 복용하는데, 때로는 하나의 혼합된 알약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임신 중인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몇 가지 약물 치료를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약 임신을 했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고혈압의 예방
고혈압의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건강한 식습관
- 나트륨 섭취 조절
- 건강한 체중 유지
- 충분한 신체활동
- 적당한 음주(하루에 1~2잔 이상의 술을 마시면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전염병 STSS 증상, 잠복기, 치사율 (0) | 2024.04.06 |
---|---|
간암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4.04.05 |
당뇨병 증상, 원인, 관리(완치) (0) | 2024.04.03 |
탈모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4.04.02 |
아토피에 대해 알아봅시다. (1) | 202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