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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ADHD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삶도정 2024.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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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란

ADHD(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하고 가장 많이 연구되는 신경발당장애 중 하나입니다. 과학자들은 ADHD를 가진 사람들의 뇌, 신경 네트워크, 신경전달물질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ADHD는 행동기능장애를 일으키는 만성적인 뇌 상태로, 사람들이 그들의 감정, 생각,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을 방해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ADHD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어렵게 만듭니다.

  • 행동 관리
  • 집중력
  • 과잉 행동의 통제
  • 기분(감정) 조절
  • 정리정돈
  • 지시의 이행
  • 가만히 앉아있는 행위

아이들은 보통 어린시절에 ADHD 진단을 받는데, 종종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DHD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일 ADHD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평생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ADHD

ADHD의 종류

ADHD는 4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의료진은 이 4가지 유형 중 하나로 증상을 진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1. 주의력 결핍형
이 유형을 가진 아이들은 부주의한 ADHD만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진은 이전에 이런 유형을 ADD(주의력 결핍장애)라고 불렀습니다. 부주의한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주로 집중, 단체생활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과잉 행동 또는 충동적 증상은 더 적습니다.

 

2. 과다 행동, 충동성형
이 유형을 가진 아이들은 과다 행동과 충동성에 문제를 보이고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과다 행동은 꼼지락거리고, 가만히 있질 못하고, 과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극도로 말이 많은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충동성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3. 복합형
이 유형의 아이들은 위 두 가지 유형의 증상 중 최소한 여섯 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주의력 결핍형과 과다 행동/충동성형의 증상은 동일하게 보입니다. 복합형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ADHD와 연관되는 유형이며, 약 70%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4. 무분류형
이 유형의 경우 증상이 너무 심해서 아이들이 분명 기능 장애를 보이지만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충동성, 복합형 ADHD 진단을 위한 공식 증상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ADHD와 ADD의 차이점

의료진은 ADHD의 주의력 결핍형을 ADD(주의력 결핍 장애)라고 불렀으나, 1994년 미국 정신의학협회는 공식적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의료진은 과다 행동의 증상이 있든 없든 모든 형태의 ADHD를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장애'라고 부릅니다.

 

명칭이 변경되기는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ADD(주의력 결핍 장애)라고 부르지만, ADHD와의 차이점은 과다 행동이나 충동성의 증상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ADHD의 증상

부모는 아이의 특정 증상의 유무에 따라 ADHD 의심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이 증상은 적어도 두 곳의 영역(가정이나 학교)에서 생활을 방해하고 최근 6개월 이내에 발생했을 것입니다.

 

의료진은 ADHD의 징후를 진단하고 그 증상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위에 소개된 네 가지 유형입니다.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DSM-5-TR은 진단을 내릴 때 사용하는 지침서입니다.

 

1. 주의력 결핍형
주의력 결핍형의 증상에는 집중하기, 정리하기, 과제 수행의 어려움이 해당됩니다. DSM-5-TR에 따르면, 이런 유형의 아이는 다음 9가지 행동 중 적어도 6가지의 행동을 보여야 합니다.(대부분의 아이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가끔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에서 일상생활에 문제를 보여야 합니다.)

  •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합니다.
  • 과제와 활동에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
  • 잘 듣지 않거나 공상을 하거나 산만해 보인다.
  • 업무와 활동을 정리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 정신적인 집중이 필요한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한다.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여 주의가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활동을 자주 깜박한다.

2. 과다 행동, 충동성형

과다 행동, 충동성형을 가진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 손이나 발을 만지작 거리거나 꼬물거리는 일이 잦다.
  • 가만히 있질 못하고 자리를 떠날 것이 예상된다.
  • 갑작스럽게 뛰거나 어딘가에 오르는 행동을 한다.
  • 조용히 여가활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
  • 말이 너무 많다.
  •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을 흐린다.
  •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 종종 다른 사람의 대화나 행동을 방해한다.

3. 복합형

복합형의 ADHD는 주의력 결핍과 과다 행동, 충동성의 증상을 모두 보입니다. DSM-5-TR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전체 행동 중 적어도 12가지의 행동(주의력 결핍형 6가지, 과다 행동/충동성형 6가지)을 보여야 합니다.

 

ADHD의 원인

과학자들은 ADHD를 가진 사람들의 뇌 구조와 활동의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전두엽은 우리의 뇌 앞부분이고, 이마 뒤에 있습니다. 전두엽은 계획을 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결정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등 보통의 행동을 하게 합니다. 이를 '집중'이라고 하는데 ADHD를 가진 사람들의 뇌는 일반적인 사람들의 뇌보다 늦게 발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동 주의' 집중을 끊기 위해 '지시된 주의'를 사용하는데, 이는 ADHD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강력한 두 번째 종류의 주의입니다. 하지만 지시된 주의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ADHD가 있는 사람의 경우 지시된 주의 기술이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 주의는 흥미로운 일을 할 때 사용됩니다. 지시된 주의는 피곤하거나 관심이 없는 일을 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뇌의 차이를 발견했지만,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고 ADHD 증상으로 이어지는지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ADHD는 종종 가정에서 발생하는데, 부모가 ADHD를 앓고 있을 확률이 25%입니다. ADHD의 원인과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납 노출
  • 조산
  • 저체중
  • 임신 중 약물 사용

반면, 아래와 같은 요소들은 ADHD의 원인이 아닙니다.

  • 알레르기
  • 예방접종
  • 설탕의 과다섭취
  • 과도한 화면 노출
  • 빈곤과 같은 사회적, 환경적 요인

ADHD의 합병증

ADHD를 제 때 치료하지 못할 경우 장기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합병증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낮은 자존감
  • 우울증
  • 불안감
  • 섭식장애
  • 수면장애
  • 위험하고 충동적인 행동
  • 잦은 운전사고와 부상
  • 관계 및 기타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
  • 학업부진

ADHD의 진단

혹시 자녀가 ADHD가 아닐까 걱정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소아과 의사나 다른 전문가가 당신의 자녀가 ADHD를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HD 상태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는 없습니다. 의료진은 여러 단계를 통해 자녀의 ADHD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할 것입니다.

 

중요한 요인은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ADHD와 관련된 행동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행동을 평가하는데 참여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모
  • 자녀
  • 자녀의 의료진
  • 자녀의 선생님과 친구들
  • 자녀 주변 사람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진은 자녀의 행동이 또래의 아이들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 것입니다. 자녀의 증상을 DSM-5-TR에 있는 지침을 대입하여 ADHD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DSM-5-TR의 지침에는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자녀의 증상은 두 곳 이상의 환경(가정, 학교, 기타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해야 하며, 기능 장애를 유발해야 합니다.
  • 의료진은 6가지 이상의 증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자녀의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기능 수행능력이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 자녀의 증상은 자녀가 12살이 되기 전에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 적어도 6개월 동안 증상이 있었습니다.

의료진은 자녀와 자녀의 증상을 평가한 후, ADHD의 유형과 함께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똑똑한 아이들은 주의력 결핍형 증상을 보이면서도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행동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ADHD의 치료

ADHD의 치료 목표는 자녀의 증상을 개선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더 효과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린 자녀의 경우, 의료진은 약물 치료를 시도하기 전 부모에 대한 개입을 우선으로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더 나이가 많은 어린이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치료에는 행동 치료와 약물이 사용됩니다.

 

1. 행동치료

13세 이하의 아동에 대해서는 의료진이 행동 관리에 대한 부모 교육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에 대해서는 사회적 기술훈련이나 기능훈련 등 다른 유형의 행동 치료와 훈련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의 목적은 원치 않거나 우려하는 행동을 차단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하고 강화하는 것 입니다. 기능훈련의 목적은 조직기술 향상과 자기 감시의 향상입니다.

 

2. 약물

약물치료는 ADHD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증상과 가족, 친구 그리고 타인들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흥분제: 흥분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ADHD 약물입니다. ADHD를 앓고 있는 어린이의 7~80%가 이 약물을 복용할 때 증상이 적게 나타납니다.
  • 비자극제: 비자극제는 자극제만큼 빠르게 작용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효과는 최대 24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자극제가 효과가 없다면 의료진은 비자극제를 추가할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 항우울제: FDA는 항우울제를 ADHD 치료제로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의료진은 때로는 항우울제를 단독으로 또는 다른 ADHD 약물과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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